Q 보충수통은 내장형이 좋은가요? 외장형이 좋은가요?
사용자의 입장에서 설명하자면, 외장형이 안전합니다. 저희 제품은 외장형이지만 사고 없는 설비 방식을 적용합니다.
내장형의 경우- 수위를 조절하기 위해 보일러 내부에 공을 넣는 것을 내장형이라 합니다. 보일러 과열시에는 기포가 과발생하여 공을 밀어 올려 끄~떡 덜리게 되어 물 공급이 안되고, 물공급이 안되는 상태인지도 모른 채 불만 때게 되면 보일러 자체가 과열되어 화재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.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.
Q 보일러실 천정이 샌드위치 판넬인데, 화목보일러 연통을 어떻게 꽂아야 안전하나요?
여러 번 중복해서 알립니다만, 불을 가 까이 하는 화목보일러에서는 어느 부분 의 어떤 공정이 화재예방에 도움이 될지를 살펴보아야 합니다.
불이 나가는 통로가 연통이므로 열이 덜 나게 이중스텐 연도나 세라믹 단열 처리 공정을 추가해야 합니다.
샌드위치 판넬이 보일러실 천정인 경우, 안과 바깥을 처리하는 방법이 다릅니다. 즉,외부와 접촉하는 바깥쪽은 굴뚝 구경 으로 파내서 비가 새는 걸 방지하고, 내부 천정부분은 굴뚝을 중심으로 가로 세로 약 50센티 가량을 넓게 파서 스티로품부분을 떼내야 안전합니다.
또한, 굴뚝은 제품마다 정치수의 굴뚝을 사용해야 이상 증상(연기가 화실 문앞으로 나오는 것, 화실 내부에 찐이 많이 눌러붙는 것, 불이 꺼지는 것, 불이 점화 가 안되서 문을 열어 불을 붙이는 것)이 없습니다. 제품마다 평수에 맞추어 연도규격이 정 해지며 통풍력까지 감안하여야 사용자가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. 허나 초보 사용자, 생나무 ,지름15센티 이상등 합세하여 화목보일러 사용시 시행착오의 불편함을 A/S로 착각할 수도 있습니다.
Q 부식방지제는 왜 넣어야 되는지요?
일반 철 보일러의 경우는 날마다 계속해 서 철이 산화되어 녹찌꺼기가 발생하여 액셀 배관에 들러 붙습니다.
이것이 전체 보일러 수명에 영향을 미쳐 수명이 단축됩니다.
배관에 녹찌꺼기가 상상 이상으로 발생 합니다. 직수로는 잘 안 빠집니다.교체하 는 경우에는 설치시 고온의 물로 3~4시 간 빼도 안 빠지는 경우도 있습니다.
설치시 배관 청소를 반드시 해야 하고, 설치 후 처음부터 부식방지제를 넣어주 어야 합니다. 사용하던 집은 보일러보다 우선으로 고려해야하는 과정입니다. 교체하고 나서 일주일 마다 퇴수밸브를 열고 녹물을 한 바가지씩 빼줘야 합니다. 보일러의 물을 다 빼도 녹찌꺼기는 보일 러 내부에 가라앉아있어서 한꺼번에 안 나옵니다.
부식방지제의 종류도 여러 가지입니다. 부식방지의 효과가 있으려면 녹찌꺼기 보다 더 많은 량을 넣어줘야 합니다.
정상적인 부식방지제는 허~연색의 알카 리가 나타납니다.
9리터에 5만원 이상 하는 것이 알카리 함량이 높아서 산화된 철을 중화시키는 효과가 큽니다.
Q 그럼 설비하는 데 시간은 얼마나 걸리나요?
우선 설비자는 2020년 7월부터 에너지 합리화법에 자격증 소지자가 하도록 변 경되었습니다.
설비 시간은 3~7시간 정도 걸리고, 설 치가 되어있는 분배기 에서부터 보일러 까지 연결합니다.
분배기 설치는 별도입 니다. 또 설치자는 소비자에게 사용상 주의 사 항을 고지해야 하는 의무가 있습니다.
Q 연통은 왜 스텐연통을 사용 해야 하나요? 꼭 직관을 꽂아야 하나요? 또 연통 규격을 줄이면 안되 나요?
1.화목보일러로 인해 발생하는 화재는 소비자의 사용상 부주의에 의한 것이므 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. 화재 발생의 큰 요인이 연통으로 밝혀집 니다. 불이 지나가는 부분이니 함석보다는 열 에 강한 스텐으로 설치하는 것을 소방서 에서도 권장합니다. 2. 화목보일러 제조시 규격에 맞추어 연 통을 설계하는 것이니 보일러 본체에서 나오는 규격에 맞추어야 보일러에 하자 가 발생하지 않습니다. 150파이 직관 4메타 규격이 있으며,175 파이 직관4메타 규격도 있습니다. 175파이 굴뚝에 임의로 규격을 줄여서 150파이로 꽂으면 문제가 발생합니다. 3. 직관이 기준입니다만 설치 현장의 조 건이 직관이 안될 경우는 각별한 조치가 필요합니다. (예) 연도를 옆으로 90도로 꺽어서 1메 타를 가야하는 경우에는 직관 4메타에 2 메타를 합해서 최소 6메타를 가야합니 다. 필요한 총 길이는 최소 7메타입니 다. 필요한 연도의 길이는 지역,집구조,저기 압시 까지 고려해아 하고, 화실 문을 열 때 연기가 앞으로 안나오는 상태입니다. 또한, 옆으로 꺾을 경우는 꺾는 자리마 다 청소가 가능한 티와 뚜껑을 준비해야 합니다. 4.통풍력을 줄이면 안되는 것 중의 하나 는 퉁풍력이 줄면 화실에서 연통으로 빠 져 나가야 하는 열기가 화실 문앞을 칩 니다. 그런 경우에 열간부식이 일어나서 보일러의 수명을 단축시키니 주의해야 합니다.
Q 일반 철 보일러의 경우에 사용 기간은 몇 년인지요?
소비자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부분입니 다. 1.일반 철 보일러를 신축하는 집에 놓는 경우에 처음에 부식방지제를 첨가하고 매년 1회씩 발생된 녹물을 퇴수밸브를 열고 조금 뺀 뒤 부식방지제를 추가하면 정상적으로 사용하면 거의 10년은 사용 가능합니다. 2.화목보일러를 교체하는 경우는 조금 더 꼼꼼히 설비해야 합니다. 앞서에 말씀 드린대로 교체시 가장 중요 한 공정은 배관 청소입니다. 만약 부식방지제를 안넣고 사용했다면 열간부식과 점식부식이 엄청난 양을 발 생합니다. 보일러 설치 후 80도의 고온으로 에어를 빼고 바로 부식방지제를 넣어야 합니다. 이런 공정 때문에 자격증 소지자가 설비 해야하며, 교체시 설비 시간도 8시간이 상 걸립니다. 처음에 화목보일러를 놔서 10년을 사용 했다면, 2번째 교체할 시는 10년을 사용 하지 못합니다. 새 집의 경우는 부식방 지제를 1년에 한 번씩만 넣어도 되는데 교체하면 더 자주 녹물을 조금씩 빼고 6 개월에 한 번씩은 부식방지제를 넣어서 사용해야 합니다. 여러 가지 요인이 있 으니 설치 시 주의사항을 잘 들으시기 바랍니다. 우리 집은 3년도 못 간다고 얘기하는 분 은 오래 못가는 내용이 있으니 설치 시 설비 공정에 참여하고 주의사항을 유념 해야 합니다. 3. 3년 정도 사용했는데 용접부위에서 물이 샌다고 용접불량이 아닙니다. 용접한 부위는 강철이 되어 산화되지 않고 그 주위가 보일러 내의 강산성인 환경으로 인해 부식되어 용접 부위에서 새는 것처럼 보이는 것입니다.
Q 보일러실이 있어야 하나요?
보일러실이 있어야 하는 이유는 보온이 되니 나무량도 적게 들지만 더 중요한 요인이 있습니다. 한 겨울에는 배관라인이 얼어서 물공급 이 안되는 경우도 있습니다. 사용자도 모르는 사이, 보일러에 물이 빠진 상태에서 한밤중에 과열로 인해 보 일러에 열간부식이 될 수 있습니다. 결과로 보일러에 현상이 나타납니다. 스텐 보일러라도 물이 없는 상태에서 불 을 떼서 생긴 열간부식은 조치 방법이 없습니다. 한겨울 영하의 온도가 계속 이어지면 보 일러의 상태를 점검해야 합니다. 수도라인이 얼어서 물이 보충이 안되면 보일러 상단부에 있는 오버플로의 뚜껑 을 열고 물을 보충하면 됩니다. 지역에 따라 보일러실이 있어도 점검해 야 하는데 보일러실이 없는 경우는 더 자주 점검해야 합니다.
Q 보충수로는 물이 공급되는데 보일러의 물 높이는 줄었어요. 왜 보충이 자동으로 안되지요?
화목보일러를 사용하던 집에서 교체시에 배관에 끼인 녹 슬러지가 보일러 바닥부 터 퇴수소켓 높이 이상으로 끼여 있어 물보충이 안되는 경우입니다. 퇴수밸브를 열어도 물이 안나옵니다. 나타나는 증상은 물보충이 안되어 보일 러에 물이 없어 물온도가 평상시보다 낮 은데도 물끓는 소리가 납니다. 이때 오 버플로를 열어 물높이를 확인하시고 바 로 물을 부으시고 부식방지제나 부동액 을 넣으시기 바랍니다. 사용자도 모르는 상태에서 물 없이 불을 때면 수명은 다한겁니다.
Q 그럼 위의 경우가 되기 전에 조치법은 없나요?
교체시 설비는 공정이 더 많습니다. 1.교체시에 녹 슬러지 제거공정이 반드 시 필요하며, 이런 경우를 대비하여 퇴 수 밸브를 부착하여 녹물을 뺄 수 있도 록 해야하며, 사용자는 교체 설비 후 배 관에 붙은 녹물이 녹아 나오도록 일주일 간은 매일 퇴수밸브를 열고 한 바가지 을 빼서 보일러 내부 물이 깨끗해지도록 관리해야 합니다. 그 다음 부식방지제나 부동액을 넣어야 합니다. 한 겨울이 지 나면 반복해서 퇴수밸브를 열어 녹물을 확인 후 녹물이 있다면 한 바가지씩 빼 고 부식방지제 또한 반복해서 첨가합니 다. 2.퇴수밸브가 열리도록 보일러의 위치를 잡아야 합니다.
Q 다른 집은 10년 이상 오래 쓰는데 우리 집은 오래 못쓰 는데 왜 그런가요?
화목보일러는 대기개방형으로 설계, 제 작하여 안전한 제품으로 생산합니다. 만약 이런 문제가 생기면 발생의 원인이 따로 있으므로 사용자가 알고 있어야 하 는 부분을 재점검해야 합니다.
Q 위의 사용자가 알아야 할 부분은 무엇입니까?
화목보일러는 사용자가 직접 불을 때고 재를 치는 등 관리의 책임이 있는 제품 이므로 주의사항을 유념해야 합니다. 1.연료- 화목보일러는 소각로가 아니므 로 폐기물(씽크대,비닐,폐가구등등)은 사 용하면 절대 안됩니다. 폐기물로 인해 보일러에 생긴 문제는 바 용자의 책임입니다. 2.생나무도 비정상적인 형태입니다. 정상적인 나무류로는 참나무나 아카시아 쪼갬목 함수율25%이하입니다. 각 가정의 나무 조건은 다르니 유의하고 준비해야 합니다. 3.굴뚝 배기량-굴뚝 청소를 안해서 재가 채여 배기 통로가 막히게 되면 정상적으 로 굴뚝에서 못 빨면 문제가 생깁니다. 빠져나가야 하는 열기가 빠져나가지 못 하고 화실문 앞으로 나와서 보일러에 열 팽창 현상으로 무리가 가고 수명이 단축 됩니다. 또한, 꿀뚝이 막혀 완전연소가 안되며 연기가 나고 나무가 안탑니다. 나무가 안타서 화실문을 열고 때면 안전하지 않 습니다. 4.관리(청소포함)-수온을 80도 이하로 사용해야 수명이 연장됩니다. 80도 이상 올리면 보일러의 피로 균열이 생겨 열간 부식이 급속히 일어나 수명이 단축됩니다.